본문 바로가기
알고싶은 THING

자외선에 의한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과 원인

by 헤라클래스 2021. 6. 7.

 햇빛의 자외선 때문에 일어나는 알레르기 질환인 "햇빛 알레르기". 알레르기는 면역 시스템의 오작동으로 보통 사람들에게는 별 영향이 없는 물질이 어떤 사람에게만 두드러기, 콧물, 가려움, 기침 등의 이상 과민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심한 경우 호흡곤란, 급성 저혈압, 쇼크 등으로 위험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햇빛알레르기로-발진의-증상이-나타난-모습
햇빛 알레르기

1. 햇빛 알레르기의 개요

 햇빛 알레르기는 햇빛에 의해 발생하는 자외선의 종류인 UVA와 UVB에 의해서 피부가 손상되고 복구를 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생명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조효소인 NADH와 NAD+가 자외선 스펙트럼의 빛을 흡수해야 하지만 이런 효소가 유전적이나 노령, 질병 등으로 문제가 생겨 부족해질 때 발생하는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2.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

 햇빛 알레르기의 원인은 저 멀리 있는 태양의 햇빛, 자세하게 말하면 자외선때문입니다. 이 자외선들이 피부의 표피와 진피 층을 투과하여 면역세포를 자극하고 일련의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먼저 표피가 벌겋게 달아오르고 가려움증이 수반되는데, 심하기에 따라 두드러기가 생기기도 하고 진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해가 강한 여름에 가장 많이 발생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한겨울에도 조심해야 하는 알레르기입니다.

 

3.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

 햇빛 알레르기의 증상으로 단순하게 붉어지거나 두드러기가 난 경우에는 냉찜질을 하거나 그늘에서 쉬면 바로 사라지게 되지만, 습진이나 진물, 좁쌀 모양의 발진이 발생을 하게 되었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에 10일 이상 증상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고, 중장년층의 경우 만성 일광 피부염으로 진행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 햇빛 알레르기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법은 존재하지 않으며, 최근에는 쿠르세틴이라는 것이 자외선으로부터의 피부 손상을 어느 정도 방지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평소에 자신이 햇빛 알레르기가 있다고 생각이 될 때는 외출할 때나 집에서 활동을 할 때 예방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댓글